본문 바로가기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TIL 20 (05,18~05.19)

 

 

 

 

이번에 함꼐하게된팀과 딥러닝 학습모델 프로젝트관련해서 진행을 하게되었다 이번에 처음 기획다운 기획을 해본거같고 뭔가 더 체계적이고 구체화시켰던부분들이 많았던거같다. 어찌보면 이런 방향성을 잡아주고 제시하면서 이런부분에 있어서 경험이 더 많기에 이런부분에 대해서 잡아줄수있는 역할을해주는 그런팀장님의 모습을 보면 늘 대단하다고 느낀다. 나도 이런부분에있어서 어떻게보면 능력의 극대화를 이루고싶은데 나는 약간 슬로우스타터의 느낌이있고 뭔가 자체적으로 학습속도나 이런 부분에있어서 솔직하게 느린편이고 어떻게보면 충분하게 인지를 하고 넘어가야 무언가를 손을 대보고 시작을 할수있는 그런 상황이었던것도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느꼈던거같다. 그래도 불분명했던부분을 팀장님께서 잘 잡아주시고 또 팀원들또한 그런부분에있어서 노력하는부분들이 너무좋았고 서로가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야기를 많이 나눌려고노력하고 함꼐할려는 그런 어떤 teamwork같은부분은 늘 뛰어난거같다. 실력적인부분이나 능력적인부분이 어느정도 따라와주면 사실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않아도 좋은 결과물들을 산출해낼수있다고생각하는데 그 좋은 결과물을 산출해내기위해선 어떻게보면 이런 크고작은 경험 혹은 에러 이런부분들이많이 필요한거같고 로직적인부분에 있어서 내가 아직 이해도도 많이 높지않고 구현하는게 많이 버겁긴하다. 나는 실력이 많이부족하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되고 더 많은시간을 봐야되지만 요즘같은경우 좀 과부하가 걸리는게 사실인거같다. 이번 이틀간에 우리가 각자 어떻게해야될지 첫번쨰로 구상을하였고 그다음에 api설계를 들어가서 api에 대한 개념인식이 많이부족해서 CRUD라는 개념의 인지와 api가 어떻게 동작하고 ajax 콜을 왜 받고 왜 이런 부분들이 클라이언트와 서버로 경계를 지어서 구분하는지 또 기능구현적인부분과 또 불필요한 데이터 낭비는 없는지에 대한 판단기준을 들어줄수있는 그런 역할 즉 튜터님같은역할을 해주시는 우리 팀장님덕분에 많은걸 배워가는거같다. 항상 무언가 문제가생기면 팀장님이 해결해주는 부분들이 너무나도 고맙지만 매순간 문제가 생기는건 어쩔수없는거같다. 뭐하다가 잘 안되면 구현히가위해 많이 찾아보고 소스를 찾게되더라도 이해해서 적용시켜볼려고 많이 노력은하는데 아직은 많이 버거운거같다. 웹개발 종합 강의듣는다고 다 이해를하거나 그런부분에대한 확실한 개념 정립이 되지않은건 사실이긴하나 이러한 흐름을 잡아줄수있는 길잡이 역할을 해주시는 우리 팀장님 덕분에 너무행복한거같다. 앞으로도 팀장님 그리고 우리팀과 오래할려면 나도 더 발전해서 발맞춰가서 팀에게 도움이될수있는 어떤 포지션이될수있도록노력해야할거같다. 아무래도 내가 타이핑속도나 어떤 빌드적인 부분 또 어떻게 이걸 풀어나가야되는지 좀 더 신중하게 보고 할려는 성격이다보니까 일단 해보자 이런 어떤 도전적인 부분이 많이 부족한거같아서 이부분을 조금더 신경써서 도전에대한 두려움 에러에 대한 두려움 이 트라우마같은 어떤 무언가를 꺠부수고싶다.. 이번 TIL은 이틀을 합쳐서 이야기를 한거지만 그래도 많은 내용들이 함축되어있고 어찌보면 나에겐 진짜 중요한 족적인거같다. 이러한 어떤 자아성찰을 통해서 내가 발전하고 또 내일이 더 나은 내가 되기를위해 안되는건 과감하게버리고 내가 할수있는부분에 대한성장을 절대 놓지않고 포기하지않고 열심히해서 완주하는게 목표가될것이다.화이팅!!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L5  (0) 2022.05.25
TIL 21  (0) 2022.05.21
TIL19  (0) 2022.05.17
TIL18  (0) 2022.05.16
value error 이진회귀함수중 onehotencoder를 사용하면 이런 문제가생긴다.  (0) 2022.05.16